블로그 이미지
최고경영자과정
CEO가 되기위해 필요한 모든 것에 대한 블로그. CEO리더십, CEO 경영전략, 글로벌 트렌드, 최신 컨퍼런스 정보, 글로벌 핫이슈, CEO 명언 등등 CEO에 관련된 모든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블로그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22. 8. 28. 16:42 성공CEO 경영전략

메타버스 관련 용어_2022

 

메타버스(Metaverse) 

'가공·추상·초월'을 뜻하는 그리스어 '메타(Meta)' '현실세계·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이 결합되어 확장된 세계이다

 

크립토(Crypto)

블록체인과 NFT중심으로 한 디지털 세계의 가상 화폐 단위이다

 

실재감테크 (connecting together through extended presence)

실재감테크란 시공간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완전한 실재감을 느낄 수 있게 만드는 기술이다. 이는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꼽은 2022년 임인년(壬寅年) 범띠 해를 이끌 10대 트렌드 중 하나이다. 실재감테크는 2020년 초부터 확산된 코로나19로 온라인·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부상했다. 대표적 사례로 메타버스(Metaverse)와 가상 인플루언서(virtual influencer)를 들 수 있다. 메타버스란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이다. 가상 인플루언서는 기업 마케팅 등을 목적으로 생성된 가상의 디지털 인물로, SNS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플루언서를 가리킨다.

 

실재감테크는 한 마디로 경계 흐리기로 요약된다. 김난도 교수는 시공간을 초월해 기업 고유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다중감각적 자극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한다. 실재감테크를 통해 경계를 지울 때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 창출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현실 세계의 기계, 사물 등을 가상 세계에 쌍둥이처럼 똑같이 구현하는 기술이다.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가상 세계에서 시뮬레이션함으로써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비행기 조종사가 비행시뮬레이션을 위해서 가상으로 비행연습을 하는 것처럼 도시 전체를 가상 세계로 옮겨놓은 버츄얼싱가포르도 있다.

 

볼류메트릭(Volumetric)

4K 수준의 카메라 수백 대를 갖춘 크로마키 배경 스튜디오에서 인물의 움직임을 캡처해 360도 입체 영상으로 만드는 기술. 볼류메트릭을 이용해 만든 가상 인간을 디지털 휴먼이라고 말한다. 디지털 휴먼은 이미 광고 마케팅시장에서 사생활로 문제를 일으키는 연예인을 대체할 가상 모델, 가상 인플루언서로 인기를 끌고 있다. 신한카드 광고모델로 활동 중인 가상인간 로지가 대표적이다.

 

증강 현실 (AR, Augmented Reality)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의 캐릭터나 아이템을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SKT AR 기술을 통해 창덕궁 곳곳을 살펴볼 수 있는 창덕ARirang’이 대표적인 서비스이다. 증강 현실은 현실공간에 2D 또는 3D로 표현한 가상의 겹쳐 보이는 물체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환경 사람들에게서 가상세계에 거부감을 줄이고, 몰입감을 높이는 특징이다. 사용자가 단말기 카메라로 현재는 유적만 남은 흔적을 촬영하면 디지털로 구축된 과거의 건물이 사용자 단말기에 중첩해 보이는 장면이 증강현실 예로 몇 년전 전세계에 돌풍을 일으킨 포켓몬GO도 증강현실 기반 게임이다.

 

가상 현실(VR, Virtual Reality)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입니다. 머리에 장착하는 디스플레이 기기인 HMD를 활용해 체험할 수 있다. 가상세계(Virtual World)는 현실과 유사하거나 혹은 완전히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것, 가상 세계에서 사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현실세계의 경제적, 사회적인 활동과 유사한 활동 수행. 가상세계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형태의 메타버스로서, 리니지와 같은 온라인 롤플레잉게임에서부터 린든 랩에서 개발된 세컨드 라이프와 같은 생활형 가상세계에 이르기까지 3차원 컴퓨터그래픽환경에서 구현되는 커뮤니티를 총칭하는 개념이다.

 

HMD(Head Mounted Display)

HMD는 머리에 쓰는 디스플레이 기기이다. 안경처럼 머리에 쓰고 대형 영상을 즐길 수 있는 차세대 영상 표시 장치로 HMD를 착용하고 거대한 가상 세계로 떠날 수 있다.

 

확장 현실(XR, eXtended Reality)

확장 현실(XR)은 가상·증강현실(VR·AR)의 기술을 개별 혹은 혼합 활용하여 확장된 현실을 창조하는 기술. 확장 현실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5G와 고도의 디스플레이 기술이 필요하다. 메타버스가 일상생활 속으로 다가오게 된 것도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빨라지고 5G처럼 대량의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송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거울 세계(Mirror World)

마치 거울 속에 비치는 것처럼 현실 세계의 풍경, 모습 등을 최대한 사실적으로 반영한 가상 세계가 바로 거울 세계이다. 거울세계는 실제 세계를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있는 그대로 반영하되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계, 대표적인 예가 구글 어스(Google Earth)이다. 구글 어스는 세계 전역의 위성사진을 모조리 수집하여 일정 주기로 사진을 업데이트하면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현실세계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어 스마트폰만 있으면 세계 어디든지 거리뷰를 볼 수 있다.

 

기술의 발전이 계속될수록 현실이 반영된 거울세계는 점점 현실세계에 근접해갈 전망이며, 이는 향후 가상현실의 커다란 몰입적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같은 거울세계 사용자는 가상세계를 열람함으로써 현실세계에 대한 정보를 취득할 수 있다. 현실세계는 아니지만 현실세계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에 가까운 정보 습득이 가능하다.

 

라이프로깅(Lifelogging)

일상에서 보고 듣고 느낀 모든 정보를 자동 기록하는 것으로 SNS가 대표적이다. 현실에서의 내가 아닌 온라인 세상에서 나를 대신한 아이디와 아바타가 수많은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도 일종의 메타버스이다. 일상기록 또는 라이프로깅(Lifelogging)은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처하고 저장하고 묘사하는 기술이다. 사용자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순간을 텍스트, 영상, 사운드 등으로 캡처하고 그 내용을 서버에 저장하여 이를 정리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 가능하다. 센서가 부착되고 네트워크가 지원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을 통해 달린 거리, 소비 칼로리, 선곡 음악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공유하는 등의 행위가 일상기록의 사례들이다.

 

P2E(Play to Earn)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번다는 개념. 사용자가 게임을 하며 획득한 재화나 아이템이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자산으로 활용되는 모델을 한다. 이런 게임에서 게임 아이템이나 게임 내 특정 지역 입장권 등을 NFT로 제작하여 불법 복제를 예방하고 오리지널 NFT를 안심하고 2차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로블록스가 대표적인데 로블록스는 게임을 만들면서 플레이를 하는 것으로 다른 직업을 갖지 않고 로블록스 게임만으로 억대 수입을 얻는 사람들이 300명이 넘고 미국 알렉스 앞파스라는 16세 소년은 탈옥수와 경찰이라는 게임으로 2021년 기준 30억원의 수입을 올리고 있다.

 

기계학습(deep learning)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컴퓨터가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알고리즘과 기술을 개발하는 분야이다.

 

DevEx(개발자 환전시스템)

개발자 환전 프로그램(DevEx)은 로블록스(Roblox)에서 이용자 참여를 위해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개발자가 번 로벅스(Robux, 로블록스 게임에 사용되는 가상 화폐)를 현금으로 바꿔주는 일종의 현금인출기라고도 볼 수 있다.

 

이더리움(Ethereum)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 계약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분산 컴퓨터 플랫폼이자 플랫폼의 자체 통화명이다

 

ICO(Initial Coin Offering)

초기 코인 공개, 또는 암호화폐 공개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암호화폐를 만들기 위해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들로부터 초기 개발 자금을 모금하는 과정이다.

 

 1.0

 2.0이 유행하기 전의 월드 와이드 웹 상태를 일컬으며, 기본적인 개념은 디렉터리 검색 기반으로 일방적으로 유저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2.0

개방, 참여, 공유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직접 정보를 생산하여 쌍방향으로 소통하며 정보/지식을 만들고 공유하는 열린 인터넷을 의미한다.

 

3.0(WEB3.0)

3.0은 블록체인 기술에 의해 뒷받침되는 미래의 인터넷이다. 블록체인 기술 덕분에 자료가 분산 저장되고, 가상화폐에 내재된 자동화 프로그래밍 기술로 관리자의 개입 없이 웹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아이버스(AIVERSE)

AI Universe의 합성어. SK텔레콤이 그리는 미래 ICT 서비스로 AI 비서와 메타버스를 연계하고, 그 안에서 경제활동까지 가능한 세상이다.

 

블록체인 (Block chain)

데이터 분산 처리 기술,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가 모든 거래 내역 등의 데이터를 분산, 저장하는 기술을 지칭한다.

 

사이버 물리 시스템(CPS, Cyber Physical System)

현실 세계의 다양한 물리, 화학 및 기계공학적 시스템을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통해 자율적, 지능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기술이다.

 

샌드박스(Sandbox)

보호된 영역 내에서 프로그램을 동작시키는 것으로 외부 요인에 의해 악영향이 미치는 것을 방지하는 보안 모델이다

 

NFT

대체 불가능한 토큰, Non-Fungible Token 약어. 디지털 자산에 블록체인 기술을 입혀 소유권을 확인하고 복제 불가능하기 때문에 주목받고 있다. 디지털 데이터의 복제가 수없이 가능한 메타버스 세계에서 원본이라는 디지털 증명서로 활용되는 NFT 기술은 메타버스 디지털 컨텐츠들의 안전성을 담보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핵심 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

 

느프트 / 

NFT를 한국어로 표현한 방식. 관련 용어로 늪린이 등 NFT 초보자 등을 의미하는 단어로 파생되고 있다.

 

PFP NFT

프로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NFT입니다. Picture for profile 약자. 대표적인 PFP NFT 프로젝트는 선미야클럽 등 엔터 관련 PFP NFT가 많이 생기고 있다.

 

백서 / White Paper

프로젝트 비전과 방법을 정리한 문서. 주로 투자 유치를 위해 제공한다.

 

로드맵 / Road Map

프로젝트 운영 방향성과 계획을 제시한 것으로 투자자들은 운영진이 제시한 로드맵대로 문제없이 진행되고 있는지 체크해야 한다.

 

백커

기관투자자(VC) 또는 협업 파트너사입니다. 협업 파트너사는 타 프로젝트팀을 말한다.

 

OG

Original Gangster 약자로 NFT 투자에 초기 시장에 진입하는 사람을 지칭한다.

 

다오 (DAO)

탈중앙화 자율 커뮤니티로 프로젝트 방향성을 결정하는 자율 집단을 말한다.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www.mk-mba.kr

#MBA, #매경MBA, #매일경제, #최고경영자과정, #최고위과정, #CEO과정, #스마트경영, #명사특강, #CEO특강, #명강의, #경영전략, #인맥, #혜안, #인사이트, #미래경영, #4차산업혁명, #미래사회, #메가트렌드, #메타버스, #가상세계, #박갑주교수, #비즈니스모델, #경영전략, #전략경영, #비즈니스해법, #주식투자, #세테크, #절세, #상속, #대체투자, #채권투자, #펀드투자, #가상화폐, #비트코인, #크라우드펀딩, #벤처투자, #가상자산, #NFT, #블록체인, #예술품투자, #건강자산, #100세시대자산관리, #에셋매니지먼트, #언텍트, #포스트코로나, #CEO골프, #명강사, #인적네트워크

 
posted by 최고경영자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