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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2015. 11. 30. 16:43 컨퍼런스 & 세미나 정보

국제콘텐츠콘퍼런스 - 2015(11.17)
코엑스 컨퍼러스룸 401호


국제콘텐츠콘퍼런스 식전 이벤트 - 드로잉쇼





* 송성각 한국콘텐츠진흥원장
콘텐츠와 플랫폼
콘텐츠와 다 산업이 융합해서 새로운 산업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 융복합을 통한 콘텐츠 연결과 확장
- 최근 글로벌 시장의 화두인 핀테크를 살펴보려고함한다
- 인도네시아 시장 협력 사항을 살펴보려고 한다


* 인터넷의 발달로 협업구조, 온오프의 경계가 없어지면서 
- 소비자의 변화를 빨리 읽어낼 수 있는 창조적인 혁신가를 필요로 한다
- 콘텐츠 산업과 창작자들이 나갈 길 제시
- 핀테크 산업, 유통산업과 콘텐츠 산업을 연결하고자 
- 콘텐츠 산업을 중심으로 한 창조경제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 창조적 혁신가들을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








제1강의 신 디지털 시대를 맞는 미디어
앙투앙 나자렛 데일리모션 아시아 콘텐츠 총괄 이사


* 제3의 산업혁명을 겪고 있다
- 디지털 혁명


* 변화가 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 가속적 보상의 법칙


* 검색엔진을 통해서 원하는 자료를 찾을 수 있었다
- 강연자가 대학을 다닐때 인터넷은 무한대의 자원을 찾을 수 있는 무한대의 장소가 인터넷이였다


* 롱테일 법칙
-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꼬리가 길어져서 작은 부분을 가지고도 엄청난 매출을 올릴 수 있따는 것


* 사소한 것들이 대박으로 바뀔 수 있다
- 무한대의 자원을 얻을 수 있는 인터넷은 무한정이다


* 2004년 프랑스 텔리비전에서 저널리스트로 근무
- 2004년에는 쇼에서 누구 쇼를 다니 볼 수 있나요 하면 20분 정도 걸려서 필름을 찾아서 메일로 보내줘야 했다
- 무한대의 영역 인터넷이 거대한 정보의 창고가 되면서  개인들이 자신의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 인터넷은 새로운 아고라 이다
- 무료이고 진입장벽도 낮다
- 누구도 제제하지 않는다
- 명령에 복종할 필요도 없다
- 누구나 자유롭게 진입해서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있는 블로그 같은 것이 생겨났다


* 2005년, 2006년 프랑스 대통령 선거에서 디지털 캠페인에 참여
- 데일리모션, 유튜브를 잘 모르고 있었다
- 인터넷에서 동영상을 보는  것은 아주 힘든 일이였다
- 2005년 아크로미디어가 나오면서 쉬워지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플레어 나오면서 브라우저에서 동영상을 편하게 볼수 있게 된 것이다


* 이제는 동영상을 보는 것이 아주 편리해진 시대이다
- 이제는 새로운 혁명, 디지털 혁명, 무한대의 시대가 도래했다
- 이 모든것이 개방되어 있다는 것이 중요


* 2008년 데일리모션 입사


* 무엇인가 독특한 것을 만들어야 했다
- 2008년 타임지 표지모델이 바로 YOU


* 인터넷은 무한대이지만 구글 덕분에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다
- 원하는 콘텐츠에 접속이 가능하다
- 소셜 임펙트
- 다른 사람보다 내가 더 중요해지는 시대


* 디지털 혁명과 비디오
- 모든 것이 비디오 동영상과 연결되어있다
- 데일리모션에서 6,500만개의 비디오 시청이 가능하다


* 직접적으로 2번 클릭으로 검색이 가능하다
- 여기서 중요한 것은 무료라는 것이고 계속해서 콘텐츠가 늘어난다는것이다


* 서비스는 계속 향상되고 있는데 비용이 제로라는 것
- 누구나 쉽게 조작이 가능하다는 장점
- 안방에 앉아서 전세계의 콘텐츠를 볼 수 있다는 것


* 데일리모션의 사용자의 50%가 모바일
- 한국의 모바일 경험이 아주 대단하다


* 케빈 스페이시 하우스오브카드 출연
- 콘텐츠의 구분이 필요가 없어졌다는 연설
- ED 
- 프로듀서이기도 하다
- 디지털 혁명이라는 것을 받아들여서 무대가 바뀌어서 넷플렉스에서 웹드라마를 제작한다


* 콘텐츠와 소비자의 관계
- 과거에는 반드시 사람이 중간에서 편집을 해줘야 했는데
- 지금은 구글에서 모든 것을 바꾸고 있다
- 소비자들은 4가지 정도의 방법으로


* Ibm 왓슨 
- 인간을 이기는 머쉰러닝


* 혁명은 어는 정도나 될 것인가?
- 이미 혁명은 도래했고 지금도 진행중이다


* 티비 시청시간 4시간반에서 4시간18분으로줄어듬


* 소비자들의 관심을 얻고자 경쟁을 한다
- 새로운 미디어는 디지털 환경에서 서로 대채하는 효과가 있다
- 새로운 미디어가 기존의 미디어를 죽이지는않는다
- 극장이 죽지 않은 것처럼
- 상호보완적인 가능성이 있따


* 새로운 미디어에는 책, 영화, 드라마 등 모든 컨텐츠가 들어갈 수 있다
-  넷플렉스 대표는 사람들은 티비 컨텐츠를 사랑하고 많이 시청하지만 원하지 스크린에서 보고자 하지 않는다
- 원하는 스크린에서 원하는 시간에 시청하기를 원하다
- 음악은 더이상 고정된 디바이스에서 듣는 것이 아닌 것처럼 드라마도 디바이스와 상관없이 시청하고자 한다


* 소비자들과 콘텐츠 제작자와 협력을 해나가야 한다
- 상호보완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미디어 리더들이 디지털 미디어를 완벽하게 소화해야 한다
- 리스트를 수용하고 더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


제2강의 2020년 차이나드림에 조율하기
강만석 한국콘텐츠진흥원 부원장


* 2020년 차이나드림
- 2020년은 중국 공산당 건립 100년 바로 전 해이다
- 중국은 건국 기념일 이상으로 건당 기념해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




* 중국 문화산업의 목표점을 2020년으로 두고 있다
- 2001년 중국이 WTO가입, 방송을 선전도구로 생각하다가 방송산업으로 받아들이기 시작


* 문화를 산업으로 보면서 문화 영역 모든 것을 중국의 핵심적인 지주산업으로 보기 시작
- 2012년 중국 문화산업은 세계 10위권 밖이였는데 2015년 이미 세계 3위권 내년에는 일본을 추월해서 세계 2위, 미국과 1위를 견주겠다


* 3D 영화, 게임 분야에서는 미국을 중국이 추월하고 있다 
- 한국 콘텐츠도 중국 시장을 바탕으로 많이 발전



- 이랜드 7천개 매장, 중국에서 아주 성공적으로 사업 진행중


* 뽀로로 테마파크 16년 20개소 개설


* 2013년 아빠 어디가 방송 포멧 수출


* 2014년 별그대는 시청자수 40억 뷰
- 드라마 테마파크 건설






* 중국 기업 한국 기업 지분 투자
- 12억 5천만 달러
- 텐센트 카카오 투자 720억


* 한국 중국의 콘텐츠 산업이 융합되면서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된다
-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것이다


* 중국에 한류 인력이 유출된다는 우려도 있다


* 향후 5년은 어떻게 될 것인가?
- 앞으로 문화산업 중심으로 신 도시화 정책을 펄칠 것이다
- 중국의 도시화 율이 70% 이상이 될 것이다


* 중국의 주요 도시는 한국보다 더 발전하고 있다
- 대단히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도시에 영화관이 수십개 씩 건설되고 있다









* 두자녀 정책
- 2016년1월 1일부터 시행
- 4년정도의 기간으로 3천만명이상 신생아가 늘어날 것이다
- 중국 유아들이 늘어나는 것은 유아 콘텐츠 시장전망이 매우 밝다


* 공유와 개발
- 아시아가 함께 가자는 것


* 한국 문화에 대한 호감도
- 1위 말레이시아 72.7%
- 2위 중국 66.1%
- 3위 인도네시아 57.1%


* 중국이 한국에게는 아주 크고 좋은 시장이다


* 중국 시장에 대한정책
- 새로운 시장 거점 충칭
- 충칭은 작년에 11% 경쟁성장률
북경이나 상해보다 충칭은 500억 위안 정도의 문화산업 규모 12배가 된다
- 연간 성장률 20%이상 시장 잠재력이 매우 크가


* 한국과 드라마를 함께 제작하고자 하고 시장 규모도 매우 크다는 것이 장점


* 합작 콘텐츠 발굴
- 중경문화산업 투자기금 8천억 규모 투자 요망


* 기업들은 신뢰성이 떨어져서 한국의 공공기관이 함께 하길 원하다

posted by 최고경영자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