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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7. 21. 19:29 창조혁신 CEO전략

한국인터넷진흥원 2015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보고서를 바탕으로 재정리한 자료입니다

 

20157월 현재 국내 만 3세이상 인구의 인터넷 사용자수는 4,194만명으로 인구의 85.1%를 차지한다. 전년 대비 1.5%가 증가한 수준이고 82만명이 증가되었다. 시장조사업체 이마케터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인터넷 사용자가 2015년 전 세계 인구(70억명)의 42.4%에 도달해 30억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이며, 2018년에는 전체의 48.2%를 차지하며 세계 인구의 거의 절반 정도인 36억명이 한 달에 한 번 이상 인터넷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과 페이스북에 인공위성과 프로젝트 룬, 무인 태양열 항공기 등으로 전세계 오지까지 인터넷을 공급하는 계획을 진행하고 있어 인도나 아프리카와 같은 인터넷 환경이 열악한 국가까지 인터넷이 보급되면 사용자수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남여 비율은 남성이 88.4%, 여성은 81.9%로 남성이 여성에 비해 6.5% 높았으며  남성은 2,175만명 여성은 2,018만명이고 인터넷 사용자 중 남성의 비율은 51.9% 여성은 48.1%를  차지했다

 

 

연령비율을 보면 10대에서 40대까지 인구는 99% 정도인 대부분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면 50대의 이용률도 89.3%로 매우 높은 수준이다. 60대 인구는 59.6%인데 작년에 비해 9% 증가되어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네이버 밴드와 같은 SNS의 활성화가 60대 인구의 인터넷 사용자 수를 높이는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 이용자의 92.3%가 하루 1회 이상 매일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와 와이파이와 같은 무선 인터넷 환경이 매우 좋기 때문에 국내 인터넷 이용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생각된다. 주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은 13.7시간 하루 평균 약 2시간으로 사용하고 있어 상당히 많은 시간을 인터넷 이용에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시간을 누가 점유하는가 하는 것을 놓고 많은 인터넷 서비스 회사들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인터넷 사용의 주요 용도는 SNS 사용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이용이 91.4%로 가장 높았고 자료 및 정보 획득이 89.4%, TV시청, 온라인 게임 등이 86.2% 였다.

 

최근 3년간 인터넷을 통한 미디어 이용율(온라인 미디어 이용)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뉴스 보기가 82.2%로 가장 높았고 영화보기 66.7%, TV 프로그램 보기 44.8%로 나타났다. 뉴스 역시 뉴스 플랫폼에서 보기 보다는 네이버, 다음과 같은 포털에서 보거나 페이스북이나 네이버 밴드와 같은 커뮤티니티 사이트를 통해서 뉴스 사이트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이 있어 플랫폼 서비스의 파워가 더욱 강화되는 것 같다.

 

 

페이스북이나 네이버 밴드에 정보를 올리는 사람보다는 정보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더 많이 있어서 꾸준히 정보를 업데이트 해주는 일부 소셜리더들을 어떻게 관리하고 지속시키느냐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소셜미디어 이용자 중 93.4%가 스마트폰을 통해서 SNS을 이용하고 있으며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주된 이유는 친교 교제를 위해서가 77.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취미 여가활동에 53.8%, 개인적 관심사 공유를 위해서 이용하는 비율이48.9% 였다

 

인터넷 이용자 중 이메일 사용자는 전 사용자 수의 59.2%로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였고 여성은 53.9%, 남성은 64.2%로 남성의 비율리 더 높았으며 연령대는 20대가 87.8%, 30대는 82.3%, 40대는 64.8%, 50대 40.6%로 젊은 층의 이메일 이용이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이메일 마케팅도 비즈니스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다량으로 발송이 가능하고  직접 전달되는 장점과 동시에 비용대비 효과가 좋은 편이어서 적극적으로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이메일을 주로 사용하는 기기는 역시 데스크탑이 84.4%로 가장 높은 편인데 작년보다 1.6% 하락한 반면, 스마트폰에서 이메일을 보는 비율은 61.4%로 작년보다 7.8%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서 스마트폰에서 이메일을 확인하는 경우가 점차 증가되는 것을 보인다. 이메일의 경우 테스크탑에 최적화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모바일에서 접속할 경우 N스크린으로 자동변환되도록 발송하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인터넷쇼핑에 경우 53.6%의 이용자가 사용했는데 이 중 여성의 이용률이 57.1%, 남성은 50.3%, 연령대로는 20대가 82.1%로 가장 높았고 30대 78.2%, 40대 57.6%, 50대는 29.8% 순서였다. 인터넷쇼핑은 데스크탑을 통해서 이용하는 비율이 79.0%였는데 3년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스마트폰을 통해서는 67.8%로 2013년 43.2%, 2014년 58.6%에 비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그 이유는 스마트폰을 통해서 인터넷쇼핑을 할 경우 데스크탑에서는 알 수 없는 이용자의 인적사항부터 구입 위치, 시간까지 모든 데이터들이 확보되기 때문에 그 테이터를 모아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구입예측에 활용할 수 있어 인터넷쇼핑 업체들이 다양한 혜택을 제시하면서 모바일 쇼핑을 유도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앞으로는 다양한 IoT 기기들부터 드론, 휴머로이드 로봇 등을 통한 인터넷 사용이 늘어나게 될 것이고 그 이용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도 더욱 다양해지고 복잡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자신의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보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들이라고 생각된다

 

 

 

 

  

 

posted by 최고경영자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