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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2015. 8. 25. 10:26 성공CEO 경영전략

브랜드 해시태그 활용전략(강의필기)- 2015(8.12)
박찬우 대표



 

* 브랜드 해시태그
-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하면서 기업들이 해시태그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과연 해시태그가 무엇이고 사례는?
- 아직은 국내에서 해시태그를 제대로 사용하고 있지는 않은 거 같다

 > 해시태그# 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 social network service)인 트위터에서 '#특정단어' 형식으로, 특정 단어에 대한 글이라는 것을 표현하는 기능  

트위터의 한 기능으로 '#' 뒤에 특정 단어를 넣어, 그 주제에 대한 글이라는 것을 표현한다. 예를 들면, 음악에 대한 글이라면 '#MUSIC'을 입력하는 것이다. 해시태그는 검색의 편리함을 위해 도입된 기능이지만, 특정 주제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드러내는 방식이나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 카톡하다 궁금할때

#검색(다음)
- 해시 : 해시는 C언어를 사용할때 #은 모든 명령어보다 우선적으로 처리하라는 것
- IRC에서 테이터를 그룹핑하는데 처음 사용


* chris messina


- 트위터에서 자기들만의 트윗을 구분하기 위해서 #사용
- 크리스 메시나가 2007년 10월에 캘리포니아에서 산불이 나니까 해시태그를 달고 산불에 대한 트윗을 사용
- 2009년 이란 부정선거 의혹 시위에서 #을 사용
- 트위터로 사람들을 시위에 동원하는데 사용

* 해시태그가 정치적 목적, 캠페인에 사용
- 트위터에서 해시태그에 대한 제안을 받아들이면서 링크 기능을 부여해 줌
- #를 클릭하면 관련 키워드가 검색되는 기능

 

* 우리는 이미 태그를 충분히 사용, 블로그 포스트에서
- 테이터가 많아지면서 카테고리를 분류해주는 것 결국 검색이 잘되라고
- 태그를 정보를 구분하기 위해서 사용하다가 카테고리 분류로 사용되고

* 페이스북에서는 #가 내용에 반전을 두기 위해서 구별되기 위해서 놀이의 해시태그로 사용하게 됨

* 해시태그가 부각되는데 인스타그램은 중요한 역할
- 인스타그램은 비주얼 컨텐츠이기 때문에 텍스트가 많이 않아서 해시태그가 유용하게 사용됨
- 기능적이면서도 재미있어야

* #OOTD : Outfit Of The Day, 오늘 입을 옷

   최근 데일리 룩과 함께 해시태그(#)를 붙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단어


* 앞으로는 메인 소셜플랫폼이 등장하기는 쉽지 않다
- 친구의 친구와 관계를 확장해 나가는
- 느슨한 관계의 확장
- 소셜미디어에서 나누는 얘기가 별로 공감이 잘 안되는 것으로 인한 소외감(?)
- 공통의 관심사로 다시 모이기 이것이 해시태그의 활용성
- 버티컬 소셜 네트워크

* 기업들이 해시테그를 사용하는 이유는 확산이 잘 되라는 것이다
- 자기 컨텐츠가 많이 홍보되게 하기 위해서 기업들이 해시태그를 사용

* 해시태그는 이해하고 사용하고 해라
- 소셜에서 인증샷은 이제는 너무 식상하다
- 인증샷 사진들이 너무 수준이 떨어지는 사진들이 올라온다

* 기업 캠페인
- 우리 것을 찍어서 퍼트려 달라는 요청
- 예) 대림 미술관
   re그램(?)

* 소셜미디어에서는 자기들이 있어 보이는 듯한 것을 포스팅한다
- 해시태그가 문제가 아니라 사람들이 어떤 정보를 공유하는지를 먼저 생각해라

* 해시태그가 url을 대체할 수도 있다
- 코카콜라 사례

* 벤츠 The best My life 캠페인
- 포토 에세이?

  > #TheBestInMyLife 캠페인은 메르세데스-벤츠가 진취적인 현대인의 공감을 얻고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브랜드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브랜드 홍보대사뿐만 아니라 메르세데스-벤츠를 사랑하는 팬들 또한 그들 인생의 최고(The Best)는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보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함으로 더 값진 인생에 대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자는 캠페인

월드 챔피언 스포츠 클라이머 김자인 선수, 그 세 번째 이야기. 암벽 위에서 늘 강인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의 그녀, 그녀에게 있어 인생의 즐거움은 무엇일까요? 포토에세이를 통해 김자인 선수의 반전 매력을 느껴보세요! What is the Best in Your Life? #TheBestInMyLife

Posted by Mercedes-Benz Korea on 2015년 8월 24일 월요일

https://www.facebook.com/hashtag/thebestinmylife?source=feed_text&story_id=895263360553207


* #MakeitHappy
- 사람들이 참여를 높이는 방법
- 코카콜라 캠페인
- 끝에 살짝 보여주는 방식

* 기아자동차
- 소렌토 런칭 캠페인 황당 스티커
- 차량 소유자들은 차에 뭔가를 붙이는 것 자체를 싫어 한다
- 거기다 매장에 가져가면 주는 허브차는 남자들이 과연 좋아할 것인가?
- 이벤트가 별로 좋은 사례는 아닌 것 같다
- 자동차의 경우 런칭 캠페인은 매우 중요한데 좀...

*  소셜 쪽에는 캠페인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편이다
- 소셜이든 어디서든 마케팅에서는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 브랜드 해시태그에서는 제품명을 사용하기 전에 그 제품명을 먼저 검색해보면 #를 어떻게 사용할지 보인다
- www.hashtracking.com
- 유료 사이트인 하지만 해시태그에 대한 분석은 잘된다

* www.hshtags.com

* 해시태그를 꼭 인스타그램만 생각하고 사용해서는 안된다

* #6xcheaper
- 닛산에서 새로운 전기자동차 출시하면서 6배 저렴하다는 것을 강조한 캠페인
#6xcheaper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6xcheaper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 브랜드 해시태그는 메인과 서브 2개 정도 개발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트렌드태그
- 실시간 해시태그로 오레오 성공사례

* #seoulis, #서울은, #서울
- 다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 하이서울을 대체할 서울 나타내는 표어 캠페인

* 해시테그 캠페인 사용사례

* 기업들이 소셜에서 주인공이 되려하는 것이 문제
- 고객들이 놀 수 있는 놀이마당을 만들어 주는것이 중요하다

* 해시태그는 실시간 특성을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 이벤트성으로 해시태그를 한번만 사용하지 말라
- 지속성을 가지는 것이 좋다
- 단발성 보다는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 #comodomenu
- 식당에서 먹어본 메뉴를 먹고나서 그것을 찍어서 올리는 것
- 다른 고객들이 그것을 검색해서 볼 수 있도록

* 고객의 참여를 의미있게
- 고객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 하이네켄 캡쳐더시티
- 도시 영상을 찍어서 보내면 모아서 뮤직비딩로 만들어 주겠다

* 고객의 참여를 의미있게 만들어 주어야 한다

* #BMWstories
- 고객들의 경험을 서로 연결해주는 것
- 홈페이지에서 해시태그를 모아서 보여 주는 것
- 해시태그는 소셜의 다양한 채널에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모아서 한꺼번에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My BMW Story. 세상에는 수많은 BMW 스토리가 있습니다. 당신의 스토리는 무엇입니까.
https://bmwstories.almacomm.co.kr/app_evt/mobile.php

* 고객과 고객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마당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삼성전자 #핵선물 해시태그 이벤트

* 네이버 모바일 #검색
- 폴라, 포스트에서 # 사용
- 검색만 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고객들이 랜딩페이지로 들어와야 한다

제2강의 브랜디드 필림, 동영상 마케팅
- 김형택 대표


* 브랜디드 동영상이 왜 중요한가?
- 소비자 자체가 동영상에 포커스가 되고 있다
- 모든 컨텐츠의 소비 주체가 모바일로 이동하고 있다
- 기업들은 아직도 텍스트와 이미지 중심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다






* 마케팅 채널이 늘어나고 있는데 
- 유튜브를 중점으로 하는 V로거

* 실시간으로 방송이 가능한
- 방송이 장소와 시간, 장비의 제약이 없다
- 동영상이 바로 컨텐츠가 되는

* 기업들도 마케팅을 동영상으로
- 스냅켄텐츠, 간단간단하게 별 생각없이 즐길 수 있는 컨텐츠
- 택스트보다는 동영상이 인지가 더 늘어난다







* 텍스트가 아니라 동영상으로 진화
- 모바일
- 고객의 소비형태가 변화하면서 트렌드가 확장을 하면서 기업들은 고객들과의 접점을 확장하기 위해서 동영상으로 채널을 확장하는 것

* 브랜디드 컨텐츠
- 이제는 더이상 메세지 공유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 더이상은 소비자들이 기업에 끌려다니지 않는다
- 소비자들을 규정짓고 타켓 마케팅을 하기가 어렵다
- 소비자들이 변화무쌍하다
- 채널은 너무나 다양하고 광고가 너무 많다 그래서 광고 메세지에 반응하지 않는다
- 소비자들이 스스로 즐겁게 주도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컨텐츠를 주어야 한다
- 메세지가 아닌 컨텐츠여야 한다

* 컨텐츠
- 기업들이 컨텐츠를 통해서 마케팅을 하고 있다
- 컨텐츠도 너무 많은 종류가 있다
- 인터넷 초창기부터 컨텐츠가 중요하다고 늘 강조해왔다
- 고객들이 좋아하고 공유가 잘 되는데 컨텐츠는 엔터테이먼트 속성을 가지고 있다
- 브랜디드 엔터네이먼트 : 음악, 영상, 공연, 게임, 스포츠 등이다
- 게임이 접근성이 우수한 편이라서 기업들이 게임기법들을 많이 사용한다

* 음악
- 예) 현대카드의 슈퍼콘서트


* 브랜디드 비디오&필림 진화
- 1900년~ PPL
- 1998년 동영상 배너광고 : 보다 다양한 시도가능
- 2000년 바이럴 비디오 : 입소문으로 기업의 인지도 높이기 위한 동영상으로 확장
예) 버거킹 말 잘듣는 닭 캠페인
      키워드를 칠 수 있는 창이 있고 그 키워드를   입력하면 닭이 그대로 행동하게 하는
- 바이럴 비디오에도 한계는 있다. 기업이 담고 싶은 내용을 전부 담기는 쉽지 않다





- 2001년 브랜드 필림 : 하나의 영상으로 광고를 바라봄
  예) BMW 하이어 (총 6편)동영상 광고 존우 감독 
     BMW에 대한 인식이 대부분 중장년층이 타는 차라는 이미지, 20대들이 갖고 싶어하는 자동차로 어필하고 싶어서 만든 광고
- 20대들은 인터넷을 즐기고 영상과 음악을 즐기고 공유, 확산한다는 것에 착안해서 단순한 동영상이 아니다
- 007 첩보영화같은 다이나믹한 영상을 만들어서 20대들에게 어필
- 20대 매출이 늘어남

* 2003년 CGM
- 2003년 타임지 올해의 인물 UCC
- 기업들이 UCC 마케팅, 최근에는 컨텐츠 제너레이션 마케팅
- 고객들이 친근한 친구들의 사용평을 통해서 마케팅 효과가 높다는 것에 착안

* 2011년 소셜무비
- 트위터, 페이스북이 등장하면 다양한 플러그인이 사용할 수 있어서 소셜무비 기능
- 내 친구나 내 사진, 글, 장르를 불러와서 소셜무비를 만들수 있게
- 기존에 있던 광고나 새로 만든 영상에 고객이나 고객의 친구들이 등장하게
- 인텔 자신만의 박물관이 전시되도록 한 광고

- 2011년 현대자동차 소셜무비
  오르골 사운드를 고객이 키워드를 치도록 해서 음악이 나오도록하는 소셜무비 광고

* 2012년 소셜(웹) 드라마
- 드라마도 단순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소셜미디어에 고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 고객들의 의견에 따라서 스토리를 전개해 나가는 식으로, 고객의 참여를 유도

*2014년 MCN
-Vlogger 블로거가 아니라 비디오로거
-  유튜브 채널에 구독자가 많은 브이로거

* 2015년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 미어켓 : 실시간 중계가 가능한 서비스
- 패션쇼, 상품발표회를 실시간으로 중계를 해서 고객들에게 실시간 의견을 받아서 마케팅 을 하는 방식
- 스냅쳇, 바잉 등

*  2014 바이럴 관점에서의 트렌드 및 올해의 바이럴 캠페인/ 구자룡

* 브랜디드 비디오&필름 구현 전략
-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할 것인가?
- 기업 마케팅에는 분명한 미션이 있다

1) 우리의 미션?

2) 우리의 고객은 어떤 사람들인지

3)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것은

4) 컨텐츠로 다루어야 할 내용들

5) 고객에게 어떤 행동을 요구할 것인지

 

 

 

 

 

 

 

 

 

 


-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마케팅이 우리가 팔고 있는 제품과 적합한가? 고민해야 한다

* 컨텐츠 제작 배포
1) 컨텐츠 전략수립(기획)

2) 컨텐츠 제작

3) 컨텐츠 고객에게 전달

* 컨텐츠 마케팅을 아주 잘하고 있는 기업이 코카콜라

1) 스토리를 만든다
- 컨텐츠, 고객의  경험,

2) 고객들에게 스며들도록

3) 고객들이 알리고 다니도록

* 기존에 인기있게 공유되던 동영상을 가지고 LG U플러스에서 광고로 만든 사례

* 컨텐츠 전략 프레임웍
 
- 구독을 유도하는 것이 허브 컨텐츠의 역할

-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는데는 한계가 있어서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 Help 컨텐츠
헬프 컨텐츠로 사용법이나 제품 설명을 한다

* 헬프 컨텐츠가 비중이가 가장 높다

* 허브 컨텐츠로 고객의 관심을 유도한다


* 1) 관심단계
- 흥미, 재미가 있어야

2) 이해단계
- 제품의 데모, 실험동영상, 제품의 기능을 알려주는 동영상
- 예) 샘소나이트 가방의 가벼움을 닭과 지렛대를 사용해서 알려주는

3) 평가단계
- 후기 동영상, 활용 동영상
- MCN 고객들은 실제도 사용한 진실성
- 패션, 헤어, 미용 부분은 이미지와 동영상 먼저 찾는다
- 이미지와 동영상 부분을 넓혀 놓아야 한다
- 블로그를 기반한 리뷰 마케팅도 이미지와 동영상을 중심으로 해야 한다

4) 구매 - 신뢰성 부여
- 고객의 질의응답을 통해서
-

*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성공요인도 이와 같다
- 반복성
- 의외성
- 컨텐츠에서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을 수 있다

* 국내 동영상 컨텐츠 키워드
- 가족, 몰래카메라, 의외성 반전, 감동코드로 너무 획일적이다
- 기업만의 독특함이 부족하다

* Skip을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 재미만 있는 광고는 광고 효과가 떨어진다

* 마케팅 자체가 변하고 있다
- 소비자, 매체도 변하고 광고 채널이 동영상이 부각
- 고객들이 광고를 보지 않기 때문에
- 고객들이 좋아하고 남들이 보기에 있어보이는 것을 공유하게 하는 컨텐츠를 만드는 것이다
- 이제는 직접적인 광고는 먹히지 않는다
- 재미있고 유익하고 모바일에서 소비될 수 있도록
- 모바일에서는 텍스트를 읽지 않는다 훓터본다는 것

* 미어켓, 실시간 영상 서비스

* 이제는 유튜브를 넘어설 것이다
- 이제는 실시간으로 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시대이다

* 구글 '마이크로 모멘트'
- 고객들이 원하는 그 순간에 개입할 수 있어야 한다


posted by 최고경영자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