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1. 26. 14:15
성공CEO 경영전략
웹월드 컨퍼런스 4일째 - 마케팅전락
제1강의 2015년 국내외 인터넷 마케팅
오창호 교수 한동대학교 경영학과
* 모바일은 웹의 연장선이아니다 web2 이다 제곱이되서 기하급수적으로 ㄴㄹ어난다
* 소비자의 요구를 즉각적으로 해결
* 마케팅 2.0, 마케팅2 이다
- 마케팅 시스템과 도구가 완전 달라진다
- 2D형 시장분석, 미리 기획해서 하는 것인데 이제는 반응형 시장관리를 해야 한다
- 시장을 집합화 해야 한다 가치와 라이프스타일을 던지면 소비자가 몰려드는 방시
* 마케팅 오토메이션 기술
- 테이터와 자동화 기술을
- 리얼타임 마케팅
- 퍼포먼스 마케팅
* 우리는 이런 제품이이라는 이미지를 던지면 오히려 소비자들이 몰려드는 방식으로
- 소비자들이 수요를 스스로 모여서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
- 소비자들이 우리를 찾게하는 마케팅 네이티브 광고
* 기아 바이럴게임
* 소비자에게 물건을 구매해야 하는 이유를 제시
- 일본 문구점 상황별로 물건 배치
* 옷을 사는것이 아니라 옷 스타일을 구독하게 월 58000원을 내면 3벌까지 빌려 입고 반납하는 방식
* 자니 컵케익
- 티셔츠를 케잌처럼 포장해서 판매
- 소비자가 예상하지 못한 방식을 제시
* 중요한 것은 어디서 얘기하는가이다
* 앞으로 마케터에 필요한 능력은 공감능력이다
- 소비자를 이해하지 않고는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
제2강의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관점 2015년 동향 및 2016년 전망
- 2015~2016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정수영 프로 제일기획
*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떻게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을 것인가?
* 광고가 점점 마법을 보여주는 쪽으로 발전하고 있다
< 마법을 구현하는 3가지 비법>
1. 가상현실
* 스페인 위스키 회사 도스이퀴스
- 306도로 돌아가는 동영상
- 인터넷 meme
- 인터랙션의 끝단이다
* 스페인 시위 캠페인
* 뉴욕 쇼핑몰 동영상
- 화면 앞에 걸어가면 자신의 그림자가 동물 모양으로 나타남
- 가상현실처럼 보이게 하는이벤트를 한 것이다
- 동물 캐릭터의 배우들이 천 뒤에서 연기한 것
* 가상과 실제를 넘나드는 즐거움을 제공하는
* 디즈니파크 증강현실 많이 적용
* 영화 인셉션
- 현실과 꿈을 넘나드는 세계를 어떻게 창조할 것인가?
* 디지털 시대의 인간은 현실과 가상의 사이를 오가는 파타피지컬한 종이다
2. 가짜현실
- 라메니아 정수기
- 소비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광고
- 없는 물건을 만들어서
- 정수기 회사에서 만든 바이럴동영상
- 정수기의 본질은 정수기능에 이있다는 것을 역설적으로 설명한 영상
* 역설적인 어법
* 보험회사 동영상
- 소셜에 놀러간다는 올리면 도둑이 와서 물건을 훔쳐간다는상황
- 자신의 물건이 팔리는 상황을 화면으로 보게 해주고 반응을 보는 것
- 몰래카메라로
* LG전자 84인치 TV고아고
- 몰래카메라로 화면에 유성이 떨어져 폭발하는 듯한 모습을 보고 놀라게 하는
* 처키가 버스 광고판을 뚫고나오게 하는
* 컵라면을 드론으로 배송하는 영상
- 만화같은 ,영화같은 이야기
- Nissin Cup Noodle Drone
3. 거의제품
* 제품 개발이 곧 광고 메세지이다
- 맥주회사가 임플란트를 개발
- 병맥주 오프너를 치아 임플란트 모양으로 만듬
- 직접 치아에 시술을 한 후 임플란트로 맥주를 오픈해서 마시는 모습 이런 사람들이 영웅이다
- 이 맥주를 마실때의 즐거움을 표현하고자...
* 볼보는 안전의 대명사
- 차 밖의 사람에 대한 안전까지 고려
- 야광 페인트 개발
* 삼성 Safety Truck
- 차량 앞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트럭 뒤에 TV를달아서 추월을 해도 되는지를 뒤 차에게 보여주는
- 밤에도 잘 보이게 해주고
- 아르헨티나는 도로가 좁아서 트럭으로 인한 추월 교통사고가 많다는 점을 착안
* 아마존 대시 버튼
* 인공지능 로봇
-엑스마키나 영화 이것은 인공지능에대한 이야기
- 앞으로의 트랜드는 인공지능과 로봇으로 나가고있다
* 일본은 이것을 이미 실현
- Matsuko-roid
- TV쇼 프로 인간과 인간과 똑같이 만든 로봇이 대담을 하도록 하는 프로그램
- 마시코 로이드
* 인공지능 광고 포스터
- 사람들의 반응에 따라서 다른 광고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 광고를 보고 좋아했는지 싫어 했는지 1500개의 알고리즘을 짜서 반응하도록하는 광고 플랫폼
* 영화 Her
- 인공지능과 사랑에 빠지는 남자 주인공 이야기
오창호 교수 한동대학교 경영학과
- 마케팅 시스템과 도구가 완전 달라진다
- 2D형 시장분석, 미리 기획해서 하는 것인데 이제는 반응형 시장관리를 해야 한다
- 시장을 집합화 해야 한다 가치와 라이프스타일을 던지면 소비자가 몰려드는 방시
- 테이터와 자동화 기술을
- 리얼타임 마케팅
- 퍼포먼스 마케팅
- 소비자들이 수요를 스스로 모여서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
- 소비자들이 우리를 찾게하는 마케팅 네이티브 광고
- 일본 문구점 상황별로 물건 배치
- 티셔츠를 케잌처럼 포장해서 판매
- 소비자가 예상하지 못한 방식을 제시
- 소비자를 이해하지 않고는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
정수영 프로 제일기획
1. 가상현실
- 306도로 돌아가는 동영상
- 인터넷 meme
- 인터랙션의 끝단이다
- 화면 앞에 걸어가면 자신의 그림자가 동물 모양으로 나타남
- 가상현실처럼 보이게 하는이벤트를 한 것이다
- 동물 캐릭터의 배우들이 천 뒤에서 연기한 것
- 현실과 꿈을 넘나드는 세계를 어떻게 창조할 것인가?
- 라메니아 정수기
- 소비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광고
- 없는 물건을 만들어서
- 정수기 회사에서 만든 바이럴동영상
- 정수기의 본질은 정수기능에 이있다는 것을 역설적으로 설명한 영상
- 소셜에 놀러간다는 올리면 도둑이 와서 물건을 훔쳐간다는상황
- 자신의 물건이 팔리는 상황을 화면으로 보게 해주고 반응을 보는 것
- 몰래카메라로
- 몰래카메라로 화면에 유성이 떨어져 폭발하는 듯한 모습을 보고 놀라게 하는
- 만화같은 ,영화같은 이야기
- Nissin Cup Noodle Drone
- 맥주회사가 임플란트를 개발
- 병맥주 오프너를 치아 임플란트 모양으로 만듬
- 직접 치아에 시술을 한 후 임플란트로 맥주를 오픈해서 마시는 모습 이런 사람들이 영웅이다
- 이 맥주를 마실때의 즐거움을 표현하고자...
- 차 밖의 사람에 대한 안전까지 고려
- 야광 페인트 개발
- 차량 앞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트럭 뒤에 TV를달아서 추월을 해도 되는지를 뒤 차에게 보여주는
- 밤에도 잘 보이게 해주고
- 아르헨티나는 도로가 좁아서 트럭으로 인한 추월 교통사고가 많다는 점을 착안
-엑스마키나 영화 이것은 인공지능에대한 이야기
- Matsuko-roid
- TV쇼 프로 인간과 인간과 똑같이 만든 로봇이 대담을 하도록 하는 프로그램
- 마시코 로이드
< 이민화 교수 창조혁신 최고경영자과정 강연 사진 >
- 사람들의 반응에 따라서 다른 광고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 광고를 보고 좋아했는지 싫어 했는지 1500개의 알고리즘을 짜서 반응하도록하는 광고 플랫폼
- 인공지능과 사랑에 빠지는 남자 주인공 이야기
'성공CEO 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의 파괴적 혁신을 이끄는 모바일, 디지털, 인공지능 비즈니스 (0) | 2016.06.04 |
---|---|
소셜미디어 마케팅 인사이트 (1) | 2016.05.31 |
2015 웹월드 컨퍼런스 세미나 내용(3일째)-디자인 전략 (0) | 2016.01.26 |
2015년 웹월드 컨퍼런스 강의 내용 -2015(11.18) (0) | 2015.12.28 |
창조경제, 성과와 과제 세미나 필기- 2015.10.26 (0) | 2015.1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