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마케팅 인사이트 (강의내용 정리)
경호빈 디메이저 미디어 솔루션 그룹장
작년까지도 다양한 소셜미디어 채널을 동시에 운영하는 것을 권장했지만 이제는 본인의 비즈니스에 적합한 SNS 채널을 선택해서 광고를 운영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 마케팅을 하는 입장에서는 과연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
- 작년까지 다 하라고 했는데 이제는 소셜미디어 채널을 선택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 내 고객이 거기에 있는가? 이 질문이 가장 중요한 질문이다 국내에서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연령층 별로 각기 특색있는 SNS 채널을 선택해서 사용하고 일부는 한 사용자가 각 소셜미디어의 특성에 따라서 소셜미디어를 다르게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 소셜미디어 채널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것들
1. 정말 내가 원하는 사람들이 거기에 있는가?
2. 그 사람들이 디지털 플랫폼에서 열정적으로 활동하는가?
3. 내 광고 목적에 부합하는가?
4. 내가 가진 제품/브랜드를 보여주는 방식에 적합한가?
* 내 브랜드가 럭셔리하면 좀더 특이한 것을 보여주고 싶다면 과연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 이제 소셜미디어는 핫하다고 하기엔 좀... 그래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 인터넷 사용자의 80%가 소셜미디어 사용
* 지금 사람들이 어디에 있는지?
- 모바일 앱 월간 실 사용자
- 카카오스토리가 사용자가 가장 많긴 하지만 대세하락이 시작되었다
- 그 채널은 천천히 죽어간다
* 카카오스토리 사용자가 점차 줄고 있다
- 전에는 페이스북이 싸이월드 인력을 다 받았는데 인스타그램도 대세상승을 작년 11월부터 멈췄다
- 인스타그램이 갑자기 멈췄다
- 카카오스토리에서 350만명이 빠졌는데 인스타는 160만명, 밴드 2천만명이 사용하고 있다 현재 국내 밴드가 국내 소셜미디어 1위이다
* 소셜미디어 마케팅 대상이 30대 20대 정도라서 밴드 유저는 40대가 대부분이다
- 카스는 계속 체류시간도 떨어지고 사용자수도 떨어지는데
- 트위터는 160만에서 200만 사이를 떨어지지 않는다 트위터의 충성도가 매우 높다
* 트위터를 사용하는 사람은 꾸준히 사용을 한다는 증거
- 페이스북은 한달에 600분 이상 사용한다
-오가닉 리치 : 포스트가 바로 전달되는게 5%정도이다 페이지 팬수가 많을 수록 보여지는 것이 적어진다
- ER : 반응도도 계속 떨어지고 있다
* 페이스북이 점점 내 일상을 공유하는 채널이 아니라 컨텐츠를 소비하려고 사용한다는 것이다
- 점점 반응은 하지 않고 보고만 있다
- 내 뉴스피드에 컨텐츠에 필터링을 해준다
- 내가 좋아할 컨텐츠가 뉴스피드에 나타날 가능성이 많다는 것이다
- 더 많이 들어가서 페이스북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 페이스북은 컨텐츠를 소비하기 위해서 들어가는 소셜미디어이다
* 인스타그램은 사용시간은 천천히 상승
- 인스타그램은 좀 한정된느낌 사용하는 사람만 사용하게 되는 것
- 그냥 보고만 나오는 것
- 페이스북은 컨텐츠를 소비하는데 시간이 많이 드는데 인스타는 좀더 소비할 내용이 적음
* 40대 이상이면 밴드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
- 페이스북은 10대 20대
- 인스타는 20대
- 30대는 많은 채널을 조금씩 사용 바쁘다
- 40대는 무조건 밴드가 막강
* 45세-50세까지 밴드가 1위인데
- 젋은 층에게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인기가 있을까?
- 20대들은 인간관계에 시간을 많이 할애한다 친구들이 아는 내용을 나도 꼭 알아야 한다고 생각
- 주변으로 부터 심리적인 지지를 받고자 한다
- 내가 더 잘한다는 것을 과시하고 싶어한다
- 인스타그램은 과시하는 공간, 허세의 공간이다
* 따봉충
- 좋아요만 받을 수 있으면 무슨 짓이든 한다
- 형광등을 먹겠다는 공약까지
- 주변으로부터 심리적 지지를 받고자 하는 것
- 인스타그램 관심종자들이다
* 카스는 별로 공개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 30대가 되면 가족들과 더많이 소통하고 싶어한다
- 페이스북은 업무용으로 사용하고 카스는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인스타는 자신을 과시하기 위한 공간으로 사용
- 컨텐츠 영역과 커뮤니티 영역을 분리한다
* 나이가 더 들면 40대가 되면 시간은 늘어나는데 관계를 더 넓히고 싶어하진 않는다
- 밴드는 폐쇄적 공간이다
- 산악회가 1200만개
- 동호회 모임이 많다
- 디지털기기를 자영업자들이 잘 사용하지 않는데 밴드는 쓴다
- 작은 그룹을 끈끈하게 가져가고 싶은 것이다
* 인스타그램은 대부분 공개를 해야 하니까 거부감이 있어서
- 나이가 많을 수록 밴드로 많이 가는것이다
* 미국 10대들이 빠져나간다
- 페이스북에서 나가서 스냅챗으로 움직인다
- 10대들이 페이스북에 빠져나가는 이유가 부모님이 페이스북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 가족들이 페이스북 활동을 보게되기 때문에
- 컨텐츠 소비를 위해서 학생들 사용자가 많다
* 페이스북 사용자 충성도는 무직과 학생이 가장 높다
- 자영업자들은 밴드가 많은 편이다
- 대부분 나이가 많기 때문에
- 손자들을 보기 위해서 카스에 들어감
- 전업주부도 모임을 하니까 밴드는 사용하게 된다
* 페이스북의 충성도가 월등하다
- 카스의 충성도가 급락하고 있다 2015년 5월-8월 충성도가 급격히 하락함
- 밴드는 사용자수도 올랐다
- 카스에서 10대들의 충성도가 매우 떨어진다
- 20대가 되면 인스타로 간다
- 카스의 30-40대 충성도가 떨어지는 것은 문제이다
* 결국 돈을 가진 사람이 30-40대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얘기이다
* 40대가 되면서 밴드에 대한 충성도가 페이스북의 2배가 된다 35-39세하고 반대이다 그러므로 나이 구분을 10살씩하면 안된다
* 내 이야기를 하지 않는데 과연 그것이 소셜미디어인가?
- 컨텐츠를 소비만 하면 그것은 소통 채널이 아니다
- 이제는 페이스북 마케팅은 컨텐츠 마케팅으로 가야한다
* 컨텐츠 마케팅
- 실제로 이렇게 진행되고 있다 가볍게 즐기는 컨텐츠가 대세이다
- 페이스북에서의 컨텐츠 마케팅은 퀄리티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막 올려야 한다
- 자주 소비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 에이프리스킨 화장품 회사에서 시간없을 때 시간을 때우는 컨텐츠를 제공해줌
- 많이 봐줄 수록 더 많이 공개가 되서 광고효과가 높아진다
* 동영상 채널을 어떻게 구조화 할 것인가?
- 에이프리스킨이 페이스북에 최적화되서 아주 잘 사용하고 있다
* 페이스북은 한동안 지속될 것이다
- 인스타를 사용하더라도 페이스북은 대부분 같이 사용한다
- 인스타그램은 자기 자신을 표현하기 위한 공간
- 인스타에서는 항상 광고하고 하는 물건을 보일듯 말듯하게 보여준다
- 인스타 사용하는 나는 고귀한 존재하고 페이스북 사용자는 쓰레기?
- 인스타그램은 자신만의 프라빗한 공간이고 과시하시하기 위한 고간이다
* April Skin
- 인스타에는 예쁘고 있어보이는 컨텐츠를 올린다
- 페이스북에서 하는 마케팅과 전혀 다른 마케팅 정책을 사용한다
* 블랑두
- 페이스북으로 광고를 운영하니까 거의 반응이 없다 블랑두는 화장품 용기 디자인에 중점을 둔 브랜드
- 인스타그램으로 채널을 변경하니까 해외 수출이 성사되고 반응이 폭발적
* 인스타그램은 사진들이 고급져야 한다
* 밴드가 선전하고 있다
- 마케팅에서 가장 돈이 되는 연령층이 40대인데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기는 쉽지 않다
- 모바일 마케팅의 효과 결과치를 측정하기가 쉽지 않다 팬수, 좋아요 들의 반응이 거의 없다
- 40대는 반응이 별로 없다
- 그것이 광고효과가 없다고 할 수도 없다
- 그런데 사람들은 밴드에 있다
* 2016년은 소셜미디어 채널의 명암이 보다 명확해 질 것이다
- 페이스북은 소셜 행동을 하지 않고 컨텐츠 소비 채널로만 남을 것인가
- 카스는 추락을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 소셜미디어 광고
- 소셜미디어 채널은 Owoned Earned Paid
- 왜 소셜미디어에 광고를 해야 하는가?
* 무슨 장점이 있는가?
1) 사용자를 소름끼치게 안다
- 대한민국 남자인 것을 안다
- 내 친구들이 좋아요 했다고 알려준다
- 내 나이가 정장을 입을 나이인 것을 알고 있다
- 포스팅, 좋아요 활동으로 페이스북이 나를 잘 알고 있다
2) 적은 금액으로도 가능하다
- 페이스북에 광고하는 광고주는 거의 동등하게 광고를 할 수 있다
- 반응이 오는 컨텐츠라면 광고효과가 매우 좋다
3) 정확한 타켓에게 광고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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